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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취미

계속 사건을 일으키며 신뢰를 잃는 한국 게임사

by 해리보쉬 2021.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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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사기캐 출시해 놓고 툴팁에 없는 성능이 있어 문의하자 모호하게 답함

2. 유저들이 막 사들이니까 너프.

3. 게임사 문제 많이 터지고 있는데, 변하는 거 없음.

결국 항의가 더욱 거세지고 요새 유행하는 트럭시위까지 갈 지경에 이르자

>>

유저들이 싸워서 이김 롤백됨(수정)

그리고 이 사건 이전엔 리니지

유저들에게 구매하게 유도해놓고

밸런스 깨지고 기존 유저들항의하자

백썹 해버린 다음 이번엔 구매자가 항의하자 환불은 안되고 게임내 재화로 주겠다고....

cs센터 공식입장이 저런거면 진짜 심각한건데 이런걸 왜 게임이라고 붙잡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https://youtu.be/EMdFPlVSIZo

매번 이래왔지만 자신들이 언급했듯이 특별한 저항없이

그냥 계속 게임에 수십억씩 들이박던 유저들이 떠나기 시작하는데

이것도 얼마나 갈지 모르겠습니다.

게임사가 심리적으로 유저를 가지고 놀아요

저렇게 해도 술담배처럼 언젠간 돌아오게 하기 쉽죠

사태가 본격적으로 이슈가 되어 인터넷에 화제가 된 당일 터진 주가하락도 벌써 다 회복했습니다.

문제는 리니지m이 해외 팬덤이 거의 없다는 것인데요.....대만쪽에 출시했지만

기대이하의 성적으로 국내유저가 떠나면

이제 신작을 기다려야하는데 거의 모든 게임이 유사하게 운영되는 엔씨라

이 사태는 유저들이 존재하는 한 영원히 반복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타격을 입고 급격한 내리막길을 걷는 메이플이 존재하죠

이미 수억을 지른 유명bj도 손절하면서 더욱 급락세를 타고 있습니다.

확률조작사태에서

자유로울 한국 기업은 몇없어보입니다.

대부분의 게임사가 모바일 자동게임을 만들어 뽑기로 돈을 버는게 이제는 "게임사"니까요

그래서 저는 그래도 게임성이 살아있는

펄어비스와 컴투스, 그리고 블리자드를 믿습니다.

(순서대로 붉은 사막, 서머너즈워 ip 확장, 디아블로 신작)

그러나 이런 사태와 반대의 횡보를 걷는 회사는 의외로 또 중국회사입니다.

텐센트......중국내 판호는 나지 않는데 해외에는 엄청나게 수출하며 잘 나가다

뜬금없이 공산당에게 독점기업으로 찍혀 고생했죠

어쩌면 지금이 기회일지 모릅니다.

사실 여기도 중국 기업 특성에 한국식 사업구조를 끌어들여 과금유도가 심하지만

슈퍼셀이라는 굴지의 게임회사를 흡수함으로서

각종 클래쉬 게임을 보유하고 있죠

https://youtu.be/6eKE9pf01FY

요번에 또 3개가 새로 출시됩니다.

과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확률도 아니고 자동게임도 아닌

순수 퍼즐이나 전략을 추구해서 어쩌면 남아있는 몇안되는 순수 게임회사입니다.

순수란의미는 사실 돈 못버는 회사일 수도 있지요

게이머들은 쉽게 얘기하죠

짱x 게임안해 불매!

그러나 lol가 원신의 인기는 비슷한 맥락으로 없어서 못사는 플레이스테이션과 스위치게임들

인터넷에 댓글을 남기며 피력하는 하드코어 게이머들과 어디회사인지 어느나라 게임인지 모르고 그저 게임이 재미있으면 플레이하는 두 계층의 차이는 극렬하게 대비됩니다.

하드코어 계층을 끌어들이려고 노력한게 리니지 같은 한국 회사

그리고 후자가 스위치 게임(동물의 숲같은....)이나 슈퍼셀 게임 같은 회사죠

전자는 소비층 확실하고 타켓이 분명하니

사업구조는 확실한데

너무 오랜시간 호구로 봐온 기간이 길었는지 이번에 크게 들고 일어나는 데

이걸로 과연 게임사가 바뀔건지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급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이기려고만 하는 한국문화에서는 결국 저런 dogpig 게임이라는게 더 어울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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