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취미

그림으로 이해하는 양자컴퓨터의 구조

by 해리보쉬 2025. 11. 15.
728x90
반응형

물리학 전문가가 아닌 분들이 양자컴퓨터를 접하는 첫 단계에서 양자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망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비전문가도 이해하기 쉽게 전문 용어나 전문 지식이 전혀 필요 없어도 읽을 수 있는 책을 목표로 했다.

그림 설명을 곁들여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고, 작동 구조를 연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양자컴퓨터 관련 뉴스를 읽고 이해되지 않을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그래서 양자컴퓨터와 직접 관계는 없지만, 연관된 키워드도 같이 실었다. 부록으로 <그림과 수식으로 이해하는 양자컴퓨터의 구조>를 PDF 파일로 제공한다.

 
 

양자컴퓨터가 초고속 계산을 구현하는 원리를 이해한다.

고전 컴퓨터와 비교하며 양자비트, 양자 게이트, 양자 알고리즘 등을 설명한다.

요즘 들어 ‘양자컴퓨터’라는 말이 뉴스에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양자컴퓨터’라는 키워드를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실제로 양자컴퓨터는 차세대 기술의 하나로서 기대되는 분야이다. 하지만 초보자를 위해서 양자컴퓨터의 전모를 설명한 서적은 아직 상당히 적은 것이 현실이다.

양자컴퓨터는 머신러닝이나 IoT, VR/AR 등의 차세대 기술과는 달리, 양자 물리학이나 정보 이론, 컴퓨터 사이언스의 기초 연구적인 측면이 강하다. 양자컴퓨터를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여기저기 정보가 흩어져 있을 뿐, 정리된 정보는 많지 않다. 또한, 양자컴퓨터 관련 보도나 설명 기사도 저마다 양자컴퓨터에 대한 개념에 차이가 있어, 현재 어떤 상황에 와 있는지 좀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다. 양자컴퓨터가 어느 정도로 실용화될 것인지, 어떤 원리로 동작하는지, 어떤 방식이 있고 무엇이 다른지 등을 파악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실제로 만들거나 사용해 보면서 이해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또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입문서는 비유를 통해 양자의 성질을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다음 단계로 연결되는 좀 더 상세한 설명이 거의 없어서 결국은 전문서나 논문을 읽을 수밖에 없다.

이 책은 물리학 전문가가 아닌 분들이 양자컴퓨터를 접하는 첫 단계에서 양자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망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비전문가도 이해하기 쉽게 전문 용어나 전문 지식이 전혀 필요 없어도 읽을 수 있는 책을 목표로 했다. 그림 설명을 곁들여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고, 작동 구조를 연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양자컴퓨터 관련 뉴스를 읽고 이해되지 않을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그래서 양자컴퓨터와 직접 관계는 없지만, 연관된 키워드도 같이 실었다. 부록으로 <그림과 수식으로 이해하는 양자컴퓨터의 구조>를 PDF 파일로 제공한다.

이 책은 일반 엔지니어들이 전문서적, 논문을 읽기 전의 가이드 맵 역할을 해줄 것이다.

최근에 양자컴이 미국 주식에서 엄청 흥했죠

그리고 또 엄청 폭락중이긴 합니다만

이제 양자컴

양자컴퓨터....듣기만 하던 시대에서

진짜 현실 세계로 들어오는 초입단계라고 보고

이 양자컴퓨팅에 대해서 이해해보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런데 양자역학 책은 너무 어렵고 그래서 이걸로 계산을 하는 컴퓨팅을 어떻게 한다는거지?

그리고 한다고 해도

많은 회사가 많은 방식을 서로 다르게 채택하고 있는 데

이를 어떻게 이해해야할까

이런 의문에서 시작한 독서

세권째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그림이 많은 걸로 골랐어요 ㅎㅎ

결국은 이해하는 데 필요한 문장이

수많은 문장문장 사이에서 찾기 힘들다면

단 한장의 도식

이해를 도울수 있는 그림 하나가 중요하죠

현재 양자역학도 어렵지만 이 많은 양자 컴퓨터 회사가 하는 방식또한 모두 다르기 떄문에 이를 이해가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도의 지식은 충분히

그리고 이해하기 쉽게 제공합니다.

저는 이런 책 사랑합니다.

전공이 아니라면야

이정도 지식만으로 앞으로 양자 관련 뉴스가 나왔을 때

500큐비트 이상의 오류 없는 계산이 가능하다고 할 때

그게 어떤 의미인지 파악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은 충분히 갖출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여러가지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이렇게 정리되어서 한번에 읽히기 쉬운 문장과 그림으로 표현해줘 너무 고마웠던 책

양자컴퓨터

이책으로 한번 시작해보시죠

728x90
반응형

'즐거운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동과 배추는 다른 것인가  (0) 2025.11.17
처음만나는 양자의세계 - 채은미  (0) 2025.11.16
먼저 온 미래 - 장강명  (2) 2025.11.14
책 머니트렌드 2026  (0) 2025.11.13
왜 일하는가 - 이나모리가즈오  (0) 2025.1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