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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태크이야기,머니스토리

중국 전기차 시장 투자

by 해리보쉬 2021.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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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는 완성차 메이커가 이미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내연기관없이 전기차로 밀었던 업체는 BYD가 있죠 버핏님도 투자하셨던 비야디입니다.

중국 출장가면

베이징에서 온통 현대 아반떼 택시를 보던게 벌써 십년도 전이고

3년전쯤 갔을때 몇개 도시는 택시가 죄다 BYD였습니다.

한국차는 거의 안보이기 시작한 시기기도 하지요

저는 중국에서 지리차와 상해차 등을 타고고 중국 차 시장에 투자하기 위해

지리차와 상해차 ,동풍 자동차에 투자했다 거의 2년을 손실로 가져가다 겨우 올해 두개는

이익내고 처분했습니다

이 시장에 투자하기가 참어려운게

자동차 시장은 M&A와 각종 투자를 통해 많은 실적을 내고 있는데

특히 상하이 자동차 같은 경우는 중국내 1위임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전혀 그렇게 움직이지 못합니다.

https://m.blog.naver.com/samsung_fn/222308426112

 

중국 전기차 : 달라진 전통 강자와 Tesla와 NIO의 눈부신 성과

● 2021년 3월의 독자 브랜드 판매는 장안자동차, 장성자동차, 길리자동차 순 ● 전기차 침투율 10.2%를 기...

blog.naver.com

이런 증권사 리포트를 보면 맨날 추천하는 게 NIO와 사오펑

그리고 이런 신생 업체를 추종하는 블로거들도 엄청 많습니다.

그런데 이 NIO는 참 묘합니다. 저는 중국에서 실물을 전시장에서 보고

투자를 안했었는데 그때 주가가 2달러 수준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30배가 오릅니다. 그래서 뭐가 그렇게 대단하냐 봤더니 모든 불로거나 투자 추천글이

성장률 100~200%를 얘기합니다.

봤더니 분기에 천대 수준.....

그리고 적자기업(그나마 최근에 흑자로 돌아섰답니다.

그리고 주가는 반토막

이거 진짜 무서운 말입니다. 상승그래프와 온갖 찬양글을 올려놓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코로나 정책에 따라 안전하게 촬영했습니다

랑 같은 수준이죠

쌍용도 이거보단 많이 팔건데 시가 총액은 현대 수준이라면 주가의 방향은 뻔하지 않겠습니까

참 아이러니 한게 BYD가 아무리 시장 점유율이 줄었더라도 여긴 흑자 기업입니다.

그런데 주가는 연일 하방

그리고 중국의 테슬라 제2의 테슬라라던

샤오펑 모터스 한참 주가 오를때는 이 회사도 찬양글 밖에 없었습니다만 올해 1월 이후로

쥐죽은 듯이 조용합니다. 수만명 방문하는 투자 블로거들......

그렇게나 추천해놓고 언급조차 안하더군요

여기도 아직 적자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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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니오 샤오펑은 순수 전기차로만 출발한 회사고 전기차는 기존 완성차들도 제품을 내는

와중에 화웨이 마져 뛰어들었습니다.

폭스바겐이나 GM 포드 등의 기존 회사들도 마찬가지죠

정확히 1년전 4월 중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입니다.

아직 중국 차시장의 10%만 전기차지만 이게 50%이상 올라오면 저 그래프가 어떻게 될 지 아무도 모르죠

그러던 와중에 오늘 BYD는 간만에 반등을 보여줬습니다.

반도체 회사 하나를 인수한답니다. 자율 주행은 물론 거기 들어가는 차량용 반도체까지 직접 설계하겠다는 것이죠

그리고 테슬라는 중국에서 위기를 맞이했죠

공산당에 찍혀서 관용차로 구매가 금지된 것과 전시장에서 브레이크 불만에 1인시위 하던 한 여성을 필두로

판매량이 하향 곡선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래프랑 수치를 보여드릴려고 했더니

기사가 반나절만에 귀신같이 삭제되었습니다.

중국은 결국 수많은 해외 완성차 메이커를 끌여들어(자국내 사업하려면 무조건 현지회사와 합작만 가능)

지금은 당시 합작회사들만이 남아 스스로 차를 만들어 내죠

테슬라가 당에 정말 찍혔고 자국 사업보호에 해가 된다고 느껴진다면

퇴출은 정해진 수순입니다.

그리고 바로 어제 올려드렸는데

베트남 빙그룹마저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jjiangbbang/222346062144

 

vinh group(빙 그룹) - 마트 및 스마트폰사업 중단

vinh fast는 이 그룹에서 심혈을 기울이는 사업으로 스마트폰 시장으로 진입해 저가 시장에서 나름 주목받...

blog.naver.com

베트남의 삼성같은 그룹인데 유통사업과 스마트폰 사업 그리고 내연기관차 사업을 다 접고

전기차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이 처럼 이미 전기차 시장은 누가 승자가 될 지

그리고 승자가 된다하더라도 기존 완성차 업체가 될지 니오같은 기대감만 가진 신생업체가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러나 이미 기대감만으로 30배가 오른 니오를 60불에 사서 100불을 기다리라고 하는 것은

투자라고 보기 어렵겠습니다.

결국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인데

너무 쉽게 전기차 차세대 테슬라라는 타이틀을 달아버리죠

저는개인적으로 지리차를 익절하고 BYD를 사려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샤오펑은 보유했다 분할매수 (보통 5회에 나눠 삽니다) 1회에 포기하고 손절했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은 어려운 시장입니다.

정치리스크도 크고 미중전쟁에 레드오션화 되어가는 시장인데 실제로 전기차로 수익을 내고 있는 회사는

적습니다. 선택이 어려우면 중국 전기차 ETF같은 것으로 접근하는 것이 옳아보입니다.

오늘 BYD사려고 증권사 추천,각종 블로그 살펴보다 너무

자극적인 (환상적인) 미래만을

얘기하는 글들이 많아 한번 저도 생각을 정리하고자 적어보았습니다.

그리고 한 두어달 전부터 떠도는 이런 소문들

https://youtu.be/DduWZG7WeXU

꼭 클릭해서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테슬라가 BYD주식을인수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제가보기엔 가능성이 낮습니다.

(13일 기준 테슬라는 중국 판매량이 27% 가량 떨어지는데

머스크 ceo가 비트코인 관련 발언을 한 후 도지코인을 띄우는 발언을 했습니다.)

머스크는 지금 벼랑끝에 선것으로 보입니다.

코인으로 장난치는 것만 봐도 그렇습니다.

자금이 부족하고 온갖 난장질을 하는 ceo와 작년과 같은 흑자가 어려워보이는 테슬라

BYD가 상승분을 다 반납 하여 현재는 저 영상의 말중에 맞는 게 적습니다.

이런 뜬금없는 소문보다 회사의 미래만 보고 사는 게 좋겠습니다.

BYD가 전기차 업체로서로보다 부품쪽으로 생태계를 넓힌다는게 유효해보이니

가격만 적절하게 낮은 가격으로 사면

BYD가 전기차,배터리,부품 까지 삼대장을 모두 캐시카우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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