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이야기

LA갈비의 유래 - 그리고 오늘 저녁

by 해리보쉬 2024. 12. 12.
728x90
반응형

출처 나무위키

한국 요리 중 구이용 소갈비의 한 종류. 돼지갈비로 만들기도 한다.

일반적인 구이용 갈비는 뼈 방향으로 잘라내서 칼로 살을 넓게 펼친 형태를 말하지만, LA 갈비는 통 갈비대를 뼈와 직각 방향으로 잘라서 중간중간에 조그만한 갈비뼈[1]가 붙어있는 Flanken Style Ribs 형태를 말한다.

한국에서는 칼을 이용해서 갈비를 통으로 떼어내지만 미국에서는 절단기를 이용해 직각으로 떼어낸다. 이렇게 떼어낸 갈비를 절단기로 뼈와 함께 얇게 잘라 가공한다. 보통 수입 냉동육을 절단기로 잘라서 만들며 처음부터 절단된 형태로 수입되기도 한다.

추석이나 설날 등에서 고기 요리로 본디 갈비찜을 이용했으나 2000년대 이후로는 LA 갈비가 더 대중화 됐고 현재는 명절 대표 인기 음식이다. 일반적인 갈비구이도 그렇지만 이쪽도 그야말로 밥도둑.

나무 위키

la갈비는 요즘은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 데 저 어린시절에는 많이먹었습니다.

요즘은 굳이 LA갈비라고 하지 않는 거 같습니다만

왜 하필 미국 LA인가

그 유래는 첫번째

첫 번째 설은 미국에서 한국으로 미국산 쇠고기를 판매하기 위해 마케팅을 펴던 중, 한국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수입육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나왔다는 설이다.[2] 로스앤젤레스는 한인들이 가장 많이 사는 지역으로 LA 갈비라는 호칭이 국내에서 거부감을 없앨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는

두 번째로 가장 유력한 설이자 대중에 알려진 설은 LA 갈비가 썰리는 방향에 의해서 붙여졌다는 설이 있다. 해부학적으로 전후-좌우-상하의 평면상 방향을 지칭하는 영어 단어 중 'lateral(측면의)'이라는 단어가 있다. 갈비를 뼈 방향대로 길게 써는 한국식과는 달리 통째로 갈비 측면을 자르는 LA 갈비의 LA는 lateral의 약자를 따서 붙였다는 것. 이 설이 맞다면 LA 갈비가 아니고 'LA식 갈비'라고 불러야 옳다. 비슷한 설로 해부학 용어 중 세로축 방향(Longitudinal Axis)으로 잘랐다 하여 LA가 붙여졌다는 해석도 있다.

하지만 이 설이 설득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우선 미국에서는 이미 이러한 방식을 Flanken style이라고 부르고 있어 굳이 LA식이라는 단어를 만들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미국 정육점에서 LA 갈비용 고기를 살 때에도 Flanken 또는 Korean style로 커팅해달라고 주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4] 구글이나 유튜브에 "Korean style ribs"나 "Flanken style ribs"를 검색해보자. LA 갈비와 관련된 글이나 영상이 대부분이다

근데 저는 첫번째 설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그럴듯합니다.

썰리는 방향....으로 이름 붙었다는건 너무 오버같습니다.

혹은 세번째 설

세 번째 설은 20세기 로스엔젤레스에 정착한 재미한인 1세대가 소고기 스테이크 위주의 생고기를 그대로 구워 주식으로 먹는 미국의 일반적인 육식 문화에 익숙하지 않았던데다 경제사정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칼로스쌀로 밥을 지어 먹을 수 있어 밥과 국 정도는 해결이 되지만 적절한 가격에 한국의 소고기 소비 문화에 맞게 밥반찬으로 먹을 수 있는 고기를 찾는 과정에서 미국에서 비교적 싼 가격의 소갈비를 주목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요즘은 그냥 미국산이고 부위별로 팔죠

음식 유래는 정확한 근원이 없는 경우가 많죠

짬뽕같은겁니다.

일본은 한국에서 온 단어라고 하고 한국은 일본에서 온 단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오늘 저녁이 바로 이 LA 갈비입니다.

고기 귀하던 시절엔 진짜 고급!!! 요리

둘째가 갑자기 댕긴다고 해서 만든게 미역국

이렇게 둘이 조합해서 밥해줬어요

 

LA갈비는 돼지 갈비

간장베이스에 짭쪼름 달콤해서 사실 다른 반찬이 필요없습니다.

추억의 LA갈비

삶아서 소금하고 참기름에 무친 브로컬리

오늘 저녁도 잘 먹었습니다.!!!

 
 

이건 재미로 알아보는 카레라이스와 하이라이스의 차이

아시나요?

두개는 다른겁니다. 한번 읽어보세요 ㅎㅎ

728x90
반응형

댓글